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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월 14일 금요일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서,아동발달중 일기식기술, 표본식기술, 사진표집법,아동발달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서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이 잠재적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개인의 목표나 욕구는 그것에 관련되어진 사람들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즉, 그 일의 성취를 위해 동조해 주고 협력해 주는 사람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비록 이러한 실리적인 일이 아니더라도 인간은 서로 의지하고 사랑을 주고받아야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의 사회성을 길러주는데 있어서도 인간을 믿고 사랑하며 인간과 사물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발달중 일기식기술, 표본식기술, 사진표집법 중 택 1 한 후 관찰대상을 정하여 최소 3회이상 관찰한후 관찰한 내용을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적측면에서 기초하여 분석하기 (관찰대상;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
1. 서론
초등학교는 국가적인 공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곳이다. 초등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초등학교 아동들은 학교라는 집단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법을 배우면서, 개인적인 수월성을 실현하도록 안내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드러낸다. 수업 중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다른 아동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서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동, 지나치게 소극적인 행동,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는 행동... 등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초등학교 교사에게는 수업과 생활지도를 방해하는 힘겨운 과제가 되고....
----------학습이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논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실제적인 예
2.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실제적인 예
3. 사회학습이론과 실제적인 예
참고문헌
http://soho112.com/board_view.php?board=board582511&num=2994&tnum=57&page=1&sear=&search=&left_menu=
인간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태어난다. 이 잠재적 가능성을 실현하기 위한 개인의 목표나 욕구는 그것에 관련되어진 사람들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즉, 그 일의 성취를 위해 동조해 주고 협력해 주는 사람에 의해 가능한 것이다. 비록 이러한 실리적인 일이 아니더라도 인간은 서로 의지하고 사랑을 주고받아야 살아갈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의 사회성을 길러주는데 있어서도 인간을 믿고 사랑하며 인간과 사물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발달중 일기식기술, 표본식기술, 사진표집법 중 택 1 한 후 관찰대상을 정하여 최소 3회이상 관찰한후 관찰한 내용을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적측면에서 기초하여 분석하기 (관찰대상; 유치원생이나 초등학생)
1. 서론
초등학교는 국가적인 공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곳이다. 초등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뿐만 아니라 국가의 유지와 발전을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초등학교 아동들은 학교라는 집단 상황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법을 배우면서, 개인적인 수월성을 실현하도록 안내된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 적절히 적응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아동들은 다양한 문제행동을 드러낸다. 수업 중 주의집중을 하지 않고, 다른 아동의 학습을 방해하는 행동, 서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동, 지나치게 소극적인 행동,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을 훔치는 행동... 등 다양한 문제행동들이 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초등학교 교사에게는 수업과 생활지도를 방해하는 힘겨운 과제가 되고....
----------학습이론적 관점에 근거하여 아동발달을 논하시오
1.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실제적인 예
2. 조작적 조건화 이론과 실제적인 예
3. 사회학습이론과 실제적인 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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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모리스 샌닥의 생애,작품,수상경력,아동관 등 모든 것,[아동안전관리] 만4세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정의 및 프로그램 구성
[아동문학] 모리스 샌닥의 생애,작품,수상경력,아동관 등 모든 것
1. 생애
1) 어린 시절
2) 삽화가로서의 출발
3) 그림책 작가로 활동 시작
4) 성공작 「괴물들이 사는 나라」이후의 활동
2. 작품 세계
1) 아동관
2) 회귀적 패턴
3) 센닥 작품에 나타난 환상
4)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3. 작품 소개
1) 괴물들이 사는 나라
(1) 줄거리
(2) 주제
(3) 등장인물
(4) 플롯
(5) 문제
(6) 환상성
(7)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
---------------------[아동안전관리] 만4세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정의 및 프로그램 구성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먼저 ‘안전’의 사전적 의미는 위험하지 않음, 아무탈이 없음이라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에서 ‘영유아’라 함은 출생된 이후부터 만 6세 미만까지의 아동들을 말한다. 이들은 아직 성숙되지 않은 존재로써 자립이 어려우며 보호를 필요로 하는 존재라고 말 할 수 있다. 즉, 이들은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되어 심신이 미성숙한 상태의 존재로써 의존과 보호를 필요로 하고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이들은 매우 민감하여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 되어 가며, 학습을 통해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한다.
여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교육에 대한 정의를 기초로 하여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유아안전교육이란 유아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유아 뿐 아니라 영아에게 있어서도 안전교육은 필요한데, 보육시설의 연간 사고 발생률에서 0~1세가 100명당 12.1명 이었으며, 2~3세가 10.8명으로 연령이 어릴수록 사고발생률이 높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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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
1) 어린 시절
2) 삽화가로서의 출발
3) 그림책 작가로 활동 시작
4) 성공작 「괴물들이 사는 나라」이후의 활동
2. 작품 세계
1) 아동관
2) 회귀적 패턴
3) 센닥 작품에 나타난 환상
4)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3. 작품 소개
1) 괴물들이 사는 나라
(1) 줄거리
(2) 주제
(3) 등장인물
(4) 플롯
(5) 문제
(6) 환상성
(7) 일러스트레이션의 특징
......
---------------------[아동안전관리] 만4세 발달특성에 따른 안전교육 정의 및 프로그램 구성
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
먼저 ‘안전’의 사전적 의미는 위험하지 않음, 아무탈이 없음이라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보육법에서 ‘영유아’라 함은 출생된 이후부터 만 6세 미만까지의 아동들을 말한다. 이들은 아직 성숙되지 않은 존재로써 자립이 어려우며 보호를 필요로 하는 존재라고 말 할 수 있다. 즉, 이들은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되어 심신이 미성숙한 상태의 존재로써 의존과 보호를 필요로 하고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동시에 충족되어야 한다. 이들은 매우 민감하여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 되어 가며, 학습을 통해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완전한 인간으로 성장한다.
여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안전교육에 대한 정의를 기초로 하여 한국산업안전공단은 유아안전교육이란 유아스스로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도록 안전 지식과 태도, 기능을 익히게 하여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으로서, 궁극적으로는 자신에 대한 보호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는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배우는 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유아 뿐 아니라 영아에게 있어서도 안전교육은 필요한데, 보육시설의 연간 사고 발생률에서 0~1세가 100명당 12.1명 이었으며, 2~3세가 10.8명으로 연령이 어릴수록 사고발생률이 높게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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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법, 모부자복지법, 청소년보호법이 각 법의 주요 내용과 특징 세부 특이점,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아동복지법, 모부자복지법, 청소년보호법이 각 법의 주요 내용과 특징 세부 특이점 보육교사들이 중심적으로 확인 및 이해해야 할 내용은
Ⅰ. 아동복지법
Ⅱ. 모부자복지법
Ⅲ. 청소년보호법
참고문헌
Ⅰ. 아동복지법
1. 아동복지법의 주요 내용
1) 기본이념
아동복지법은 동법 제3조에서 기본이념을 규정하고 있다. 동법은 아동이 권리를 존중받으며 사회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사회 환경을 목표로 하여 동법 제3조의 제1항은 무차별의 원칙을 강조하고 있으며 제2항은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을 위한 안정된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그리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지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영아기의 특성
영어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 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 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성장 급등기라고도 한다. 이운동 능력을 통해 영아는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의 범위는 넓어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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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아동복지법
Ⅱ. 모부자복지법
Ⅲ. 청소년보호법
참고문헌
Ⅰ. 아동복지법
1. 아동복지법의 주요 내용
1) 기본이념
아동복지법은 동법 제3조에서 기본이념을 규정하고 있다. 동법은 아동이 권리를 존중받으며 사회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사회 환경을 목표로 하여 동법 제3조의 제1항은 무차별의 원칙을 강조하고 있으며 제2항은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을 위한 안정된 가정환경의 중요성을, 그리
------------영아기, 유아기, 학동기 아동의 발달특징
영아기는 출생 후 만 2세까지의 시기이며 영아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이 매우 급속하게 이루어지다. 기본적 운동 능력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 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영아기의 특성
영어기 동안에는 신체적 성장 및 운동 능력의 발달이 매우 급격히 이루어지며, 기고 걷게 되는 대 근육 운동기능이 발달하는 한편, 섬세한 운동기능 역시 점차 발달된다. 급격한 신체적 발달 특성 때문에 이 시기를 제 1성장 급등기라고도 한다. 이운동 능력을 통해 영아는 탐색할 수 있는 환경의 범위는 넓어지고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언어 및 개념 형성이 가능해지고, 타인과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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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아동복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아동 문학의 교육적 기능 대하여
『이솝 우화』의 교육적 효과
우화는 성인에게 도덕적 교훈을 가르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전 문학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교육 현장에서는 우화가 아동들에게 적절한지 부적절한지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무비판적으로 아동들에게 우화를 제시하고 있는 면이 없지 않다. 학자들의 견해를 보면, 우화가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지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오히려 해롭다고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아동복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민족과 국적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국제결혼의 수나 그 가정에서 태어난 혼혈인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민족과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한국사회에서도 1990년대 이후 이주노동자를 비롯한 급격한 외국인의 유입을 경험하고 있다. 현재는 외국인노동자,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예술흥행사증 소지의 외국인여성, 유학생, 외국국적동포, 불법체류 외국인과 그 자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정주화 경향도 증가하고 있다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보육에 관한 논의의 핵심은 보육경험이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보육이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좌우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선 보육 경험이 아동의 애착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육경험과 아동발달의 관계는 어떠한지, 보육경험과 아동발달의 관계는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지, 보육 상황에서 아동집단 구성의 다양성에 어떻게 접근할지에 과한 연구들을 고찰하여 보육 경험과 아동 발달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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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솝 우화』의 교육적 효과
우화는 성인에게 도덕적 교훈을 가르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전 문학에서 유래하였다, 그러나 현재 우리 교육 현장에서는 우화가 아동들에게 적절한지 부적절한지에 대해 고려하지 않고 무비판적으로 아동들에게 우화를 제시하고 있는 면이 없지 않다. 학자들의 견해를 보면, 우화가 아동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지지하는 의견이 있는 반면 오히려 해롭다고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아동복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 세계화와 더불어 민족과 국적이 다른 남녀의 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국제결혼의 수나 그 가정에서 태어난 혼혈인구의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그에 따른 다문화사회의 경향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단일민족과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한국사회에서도 1990년대 이후 이주노동자를 비롯한 급격한 외국인의 유입을 경험하고 있다. 현재는 외국인노동자,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 예술흥행사증 소지의 외국인여성, 유학생, 외국국적동포, 불법체류 외국인과 그 자녀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정주화 경향도 증가하고 있다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보육에 관한 논의의 핵심은 보육경험이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보육이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좌우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선 보육 경험이 아동의 애착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보육경험과 아동발달의 관계는 어떠한지, 보육경험과 아동발달의 관계는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지, 보육 상황에서 아동집단 구성의 다양성에 어떻게 접근할지에 과한 연구들을 고찰하여 보육 경험과 아동 발달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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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월 6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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