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월 11일 화요일

, 어떤 형태로든 자유가 제한되거나 책임을 전제로 한 목적이나 이상이 아니다. 그의 자유론의 핵심은, 자유는 맨 처음부터 있는 것이지,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는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대표적인 저서로, 고전적 자유에 관한 철학적 접근과 다른 통찰로 기술된 새로운 인식론이다.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
저자
국가
언어
주제
발행일
1969년
OCLC번호
고전적 자유에 관한 철학적 인식론과 다르게 접근한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자유론'은 철학사의 인식론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가져오게 되었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자유론 이전까지는, 상대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상대적 자유와 충돌할 때, 자유는 반드시 제한되거나 책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가 밝힌 자유는, 어떤 형태로든 자유가 제한되거나 책임을 전제로 한 목적이나 이상이 아니다. 그의 자유론의 핵심은, 자유는 맨 처음부터 있는 것이지, 나중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의 자유론 비판의 핵심은, 인식의 한계와 의식의 내용 때문에, 완전한 자유를 이해하는데 제한을 받는다고 하였다. 그가 말하는 자유는 의식의 영역 너머에 존재한다고 말한다.[1]
그의 저서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라는 제제는, 인식으로부터의 자유를 함축하고 있다. 인간의 인식작용과 의식의 내용물은 기억에 의한 두뇌의 운동이라고 밝혔다. 그러한 기억에 의한 두뇌의 운동, 즉 생각은 언제나 과거의 것이라고 하였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가 밝힌 자유는 인식으로부터 자유로움을 말한 것이며, 인간의 인식은 두뇌의 기억에 의한 반응이라고 하였다. 그는 스스로 인식의 한계를 볼 수 있기 위해서, 두뇌 속에서 심리적 기억에 따른 생각의 움직임이 정지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기억과 사고라는 물질이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자유론은, 철학사의 인식론을 바꾸어 놓은 분수령이 되었다.[2]
지두 크리슈나무르티는 아는 것이라는 인식의 두뇌활동이 기술적인 삶의 영역 밖에서는, 행동과 의지의 분열로 갈등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는 심리적 사고에 의한 인식작용의 정지상태와 완전한 두뇌 활동상태를 말한다. 그는 그러한 두뇌의 활동상태를 '모르는 것 속에서의 주의상태'라고 말한다.[3]
'아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는 더 이상 아무것도 추구하지 않는 인간의 본성을 발견하는 배움의 시작이며 끝이라고 말하였다.[4] 그가 말하는 자유는, 모든 권위의 부정으로부터 시작하며, 권위의 부정은 두려움의 해방이라고 하였다. 그는 또, 권위는 자유롭지 못할 때 필요한 것이라고 말한다.[5]
각주편집

2020년 2월 3일 월요일

울화병,화병,스트레스---화병인거같은데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한번 확 울라오면 가라앉히는게 힘들어요 ​ 심장이 뛰고 감정이 격해지고 얼굴도 빨갛게 달아오릅니다.https://0707soho.blog.me/221793318722

서울 42세/남 화병, 명절 스트레스 화병으로 미치겠어요.
올해 42살 남자인데요
일년에 두번 있는 명절이 지긋지긋합니다.
아직 미혼이고, 해가 지나면 지날수록 가족들의 압박이 더 심해집니다.
40전까지는 그래도 이해하고 했지만 도무지 화가 나서 이번에는 박차고 나왔습니다.
참을수 있었는데 이게 주체가 안되더라구요
화병인거같은데 평소에는 괜찮다가도 한번 확 울라오면 가라앉히는게 힘들어요
심장이 뛰고 감정이 격해지고 얼굴도 빨갛게 달아오릅니다.
치료를 시작하면 스트레스 받아도 이런증상이 없어지나요?
사람인지라 스트레스를 안받을수는 없잖아요?
화병을 고친다는게 가능한건지,
결혼을 해야 없어지는건지, 아니면 정말 증상들이 치료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2020년 1월 18일 토요일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https://0707soho.blog.me/221777422001--Freud와 Erikson은 성격의 단계가 미리 예정되고 그 순서가 불변하는 것으로 본다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Report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Eriks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2) 차이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Erikson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Ⅰ 서론
Freud는 인간을 이론적으로나 추상적으로 보지 않고 구체적인 존재로 보았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본능적 행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이다.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
이와 같이 두 이론은 유사한 점도 있고 차이점도 있기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유사점 및 차이점
1) 유사점
Freud의 이론과 Erikson의 이론은 차이점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다음과 같은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Freud와 Erikson은 성격의 단계가 미리 예정되고 그 순서가 불변하는 것으로 본다. Erikson은 Freud가 신체부위에 초점을 두고 발달단계에 대하여 논한 것을 확대시켜 개인이 사회와 의 접촉에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에 초점을 두고 성격이 형성된다고 주장함으로써 Freud의 이론을 확대시켰다.
둘째, Erikson은 생물학적 그리고 성적 요소가 나중의 동기 및 개인적 성격 형성에 기초가 됨을 인정하고 Freud의 성격 구조적 모형(id, ego, super ego)을 수긍하고 있다는 점에서 Freud의 이론과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일치가 서로 중복되는 데도 많은 성격학자들은 Erikson의 이론적 노력이 Freud의 것과 근본적으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다.
2) 차이점
Erikson은 인간발달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Freud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인류학적, 생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Freud 이론과 다음과 같은 점들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Erikson은 원초아 보다 자아를 더 강조하였다. Freud의 이론에서 자아는 원초아로부터 분화되고, 원초아로부터 에너지를 제공받으며, 원초아의 욕구를 현실과 초자아와의 갈등 속에서 중재하여 충족시키기 위한 기능을 한다. 반면 자아심리학자인 Erikson은 자아를 태어나면..[중략]...
2) 차이점
2.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Freud의 교육적 시사점
2) Erikson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xid=a&kid=b&pk=20013153&sid=a0708&key=
[문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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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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