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월 21일 수요일

행동수정의 기법과 사례,행동수정이론이란?,자기 관찰 자극조절,SD

행동수정이론이란?2. 행동수정 기법의 중요성3. 행동수정 이론의 유래1) 행동수정의 기원2) 행동수정의 원리3) 행동수정 이론의 변화4) Albert Ellis의 이론4. 행동수정의 기본가정과 원리1) 행동수정의 기본가정2) 행동수정의 원리5. 행동수정의 3단계1) 1 단계 : 자기 관찰2) 2 단계 : 자극조절3) 3 단계 : 강화6. 문제의 행동적 진단1) 문제의 행동적 진단2) A-B-C 분석7. 행동수정의 전략1)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자극(SD)을 제거 또는 변경하라.2)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선행자극을 생활환경 안에 확대 보급하라.3) 환경자극을 풍족하고 다양하게 마련하라.4) 상반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라.5)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있는 정적강화자극을 제거하라.6) 벌을 통한 문제행동의 감소와 제거 전략을 강구하라.8. 행동수정의 기법1) 강화에 의한 행동수정2) 혐오자극에 의한 행동수정
9. 행동치료의 사례1) 식사시간에 이탈하는 어린이의 사례2) 중증정신지체 및 자폐경향 어린이의 사례3) 수업시간에 자리 이탈하는 어린이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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