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5일 화요일

국제 곡물값 폭등과 쌀 수출국들의 수출 통제 등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국가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 내몰리는 사태를 겪기도 했다. 이 장에서는 1. 오랜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 사계절이 사라지고 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벼가 나타낼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


식용작물학13공통)오랜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사계절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벼의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0k
식용작물학13공통)오랜기상이변으로 우.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7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식용작물학13공통)오랜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사계절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우리나라 벼의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0k


농학과 식용작물학13공통

1. 오랜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 사계절이 사라지고 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벼가 나타낼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 (기상생태형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15점)
2. 우리나라와 전 세계 벼 재배 및 생산현황을 조사하라.(최근 통계자료를 참고할 것, 15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Ⅰ. 서 론

필자도 쌀밥을 평상시 매우 즐겨먹는 편이다. 쌀밥을 먹으면, 입에 씹히는 맛도 좋으며, 소화도 잘되고 새로운 기력도 생겨, 활력이 넘치고, 건강에도 매우 좋다는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밥은 보약이라 해서 상약(上藥)이라 하였고, 치료약은 중ㆍ하약 (中ㆍ下藥)으로 쳤다. 허준의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밥의 성질은 화평하고 달고 위장을 편안하게 하고 살을 오르게 하고 뱃속을 따뜻하게 하고 설사를 그치게 하며 기운을 북돋워주고 마음을 안정시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처럼 “밥이 보약”이라고 적혀 있는 허준의 동의보감이 지난 7월31일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다. 이는 동의보감의 의학적 가치가 높이 평가됐기 때문이다.
쌀은 우리민족의 오랜 생활동안 주식으로 사랑을 받아왔다. 우리 민족의 영원한 에너지원인 쌀밥이, 한때 서구화한 식생활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식탁에서 적잖이 소외를 받아온 쌀이 빼어난 영양학적 우수성이 속속 밝혀지면서 이제는 훌륭한 건강식으로 자리 잡혀 다행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쌀 소비량은 점점 줄어드는 반면, 인스턴트 식품의 소비자 늘고 있으며, 일본과 미국에서는 쌀 소비량이 오히려 늘고 있다. 요즘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러시아산 연해주 쌀 품종이 국내 남해 연안에 재배하려고 하고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근 몇 년전 동남아 지역에서 발생했던 식량 문제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필리핀의 경우 지난 1980년대 연간 26만톤의 쌀을 수출하는 등 쌀생산 국가로서매우 안정적이었으나 이후 농업 특히 쌀을 소홀히 하면서 세계 최대 쌀 수입국으로 전락했다. 그것에 대한 휴유증으로 국제 곡물값 폭등과 쌀 수출국들의 수출 통제 등의 사태가 벌어지면서 국가 자체가 위태로운 상황에 내몰리는 사태를 겪기도 했다. 이 장에서는 1. 오랜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 사계절이 사라지고 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벼가 나타낼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 (기상생태형을 중심으로 기술할 것, 15점)
2. 우리나라와 전 세계 벼 재배 및 생산현황을 조사하라.(최근 통계자료를 참고할 것, 15점)을 중심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Ⅱ. 본 론
1. 오랜 기상이변으로 우리나라에서 사계절이 사라지고 연중 25℃ 이상의 고온과 스콜현상이 일상화되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벼가 나타낼 생육상의 변화를 예측하여라.

2. 우리나라와 전 세계 벼 재배 및 생산현황을 조사하라.
1) 한국
2) 일본
3) 중국
4) 미국
3.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1. 김기근(2007), 그 많던 쌀과 옥수수는 모두 어디로 갔는가: 식량전쟁을 둘러싸고 벌 어지는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의 본질” 저자 : 월든벨로, 더숲
2. 강봉순(2006),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농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3. 김동수 외 4인(1994), 논 왜 지켜야 하는가. 도서출판 따님
4. 박태균(2002), 식품의약전문, 중앙일보, 유전자변형 벼·감자 국내 첫 야외재배
5. 이명헌(2005) : 논농업 직불제의 소득분배효과분석, 농촌경제 제28 권 제1호
6. 정용복 편역(1995), 농학개론. 부민출판사
7. 윤성호, 이양수, 이정택. 1996. 농업생태계내 투입에너지 효율 및 탄소 순환 측정. 1995년도 시험연구 사업보고서(농업과학기술원 농업환경부 편) : 625-642.
8. 윤진일. 1990. 대기중 이산화탄소 배증조건하의 기후시나리오에 의한 국내 쌀생산 추 정. 한국기상학회지 26(4) : 263-274.
9. 임정남. 1992. "지구온난화가 우리 나라 농업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위기와 한국의 환경문제 : 103-123. 도서출판 경님.
10. 농촌진흥청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