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5일 화요일

장루형성술은 복부 밖으로 장관을 꺼내어 인위적으로 장 내용물을 배출할 목적으로 만든 인공적 개구부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때 장루는 대변 배출을 위한 결장루와 회장루, 소변 배출을 위한 요루로 나눌 수 있다.


{성인간호학}결장암으로 외과적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받은 환자의수술직후의 간호와 회복기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기술2.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가족에게 실시해야 할교육 교육방법과 교육:성
[성인간호학]X 2016-3-4 장루.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2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간호학과 2016년 1학기 성인간호학 과제물입니다.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잘 기술했습니다.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완벽하게 기술하였습니다.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다양한 자료를 참고해 정확한 답을 제시했습니다.
#표를 사용해 편집하시기 편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성인간호학 과제물 작성시 참고하시면 좋은 참고자료를 보시게 되실겁니다.
I. 서 론

II. 본 론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형성술
(2)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회복기 간호중재
2.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이 큰 경우가 많다.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에 대한 교육
(2) 장루 주머니 교환
(3) 피부간호
(4) 식사 관리
(5) 장 폐색, 탈장, 탈출에 대한 교육
(6) 투약관리 및 심리안정에 대한 교육
3.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환자교육 전 사정
(2)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
(3) 본인이 교육을 제공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효과 평가방법)

III. 결 론

IV. 참고문헌

I.성인간호학 서 론
성인간호학은 간호학 교과과정의 구성요소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사회적인 요구이다. 특히 성인병의 증가는 간호교육에서 성인에 대한 이해와 성인간호의 필요성을 증가시키며 이와 함께 건강증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성인간호학은 현대사회의 가장 중요한 전문 간호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성인병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결장암에 대한 공부는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성인간호학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장루형성술 환자는 심리적인 충격을 중심으로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실시해야 할 교육내용을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기술하려고 한다. 또한 본인이 위의 교육을 제공한다면 어떤 교육방법과 교육매체․ 도구 등을 선택하여 수행할 것인지와 교육의 효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교육 효과 평가 방법) 구체적으로 생각할 시간을 가져볼 것이다. 이 과제를 통해 좀 더 발전된 성인간호학 지식을 만들어 갈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생각된다.

II. 본 론
1. 결장암으로 외과적 수술과 함께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의 간호와 회복기 간호중재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장루형성술
장루형성술은 복부 밖으로 장관을 꺼내어 인위적으로 장 내용물을 배출할 목적으로 만든 인공적 개구부 만드는 것을 말한다 .이때 장루는 대변 배출을 위한 결장루와 회장루, 소변 배출을 위한 요루로 나눌 수 있다. 장루형성술은 드물게 각종 사고로 인하여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선.후천적 질병이 원인이 된다. 결장루의 원인은 95%이상이 직장암이나 대장암 등의 악성종양이며, 흔치는 않으나 장결핵, 크론병, 거대결장증, 척추기형, 무항문증 등도 원인이 되기도 한다.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